본문 바로가기
해외선물 상식지표

해외선물 썸머타임 (Summer Time)

by 나의전부 나의선물 2023. 3. 25.

 

썸머타임(Summer Time)이란?

여름철에 표준시보다 1시간 시계를 앞당겨 놓는 제도를 말합니다.
여름철에는 해가 늦은 시각에 지는 것을 실감을 하실텐데요.
우리나라에는 그나마 양호한 편이지만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주로 우리가 자주 관광을 많이 가는 곳들은 특히나 이런 현상을 더 겪게 됩니다.

​미국에서는 서머타임이란 적용기간이 있는데 3월이 되면 
서머타임이 시작이 되고 11월이 되면 서머타임이 해제가 됩니다.
​이 서머타임은 매년 기준으로 정해져있는 것은 아니고 
국가별 매년 서머타임 시행일과 종료일을 공표하고 있습니다.

​즉 그 시행일에 맞춰 시간을 한시간씩 앞당겨 놓으시면 됩니다.

​서머타임제도는 낮시간이 길어져 봄부터 시곗바늘을 한 시간정도 앞당겨두었다가, 
낮시간이 짧아지는 가을정도에 되돌리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해가 길게 뜨는 기간 동안에는 일찍 일이너사 낮시간을 
더욱 길게 활용하자는 측면으로 만든 제도라고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옛날 옛적 양초에 불을 지피던 시절 양초절약을 위해서 해가 떠있는 
시간동안 효율적으로 사용한 것과도 비슷한 이야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다른말로 일광절약 시간제(Daylight Saving Time, DST)라고도 불립니다.


서머타임 유래

Timeandddate.com에 따르면 일광절약 시간제는 18세기 후반 미국의 
B.프랭클린이 주장을 하였으나 시행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1908년 온타리오 주 썬더베이에서 수백 명의 
캐나다인에 의해 처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독일이 1차 세계 대전 중 석탄을 절약하기 위해 1916년 4월 30일에 
시간을 처음으로 앞당기게 되었고 이후 일광 절약 시간제를 대중화하였습니다.


한국의 서머타임


한국도 매우 이런 시기인 1949년 서머타임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1961년까지 도입을 하였다가 중단하였고 다시 이후 1988년 88올림픽을 계기로 
1987년 1988년까지 2년간 다시 시행이 되었다가 1989년에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1980년생 이후에 태어난 세대들은 서머타임이라는 
말을 교과서에나 들어보거나 미국증시에 관심이 있어야지만 알 수가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