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선물 인기종목

해외선물 인기종목 유로 파운드 알아보자

by 나의전부 나의선물 2023. 5. 4.

안녕하세요 오늘은 해외선물 파생상품 유로 파운드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유로(통화 기호: ; 코드: EUR, 영어: euro)는 유럽 연합(EU)의 공식 통화이다. 유로는 19개국의 유럽 연합 가입국과 유럽 연합에 가입하지 않은 9개국에서 사용되며, 이들 국가를 통틀어 유로존이라고 한다. 현재 유로는 미국 달러, 엔화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고 가장 많이 거래되는 3대 통화이다. 2008년 11월 기점으로 하여 실거래에 운용되고 있는 유로화는 약 7510억 유로(당시 9530억 미국 달러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화폐 자체적인 가치와 기타 가치를 더한 실질적인 화폐 가치는 미국 달러를 앞지르고 있다.[3] 3억 4천만 명의 유럽인들에게 사용되며 전 세계적으로는 1억 7천만 명에 해당하는 인구 수가 자국의 화폐 단위를 유로에 고정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의 발표치에 따르면 유로존은 세계 경제에서 두 번째로 높은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다.

유로는 1999년 1월 1일 결제를 위한 가상 화폐로 처음 알려졌다. 한동안 현금 유로는 없었으나 2002년 1월 1일부터 법정 통화가 되며 정식으로 주화와 지폐가 발행되기 시작하였다. 유로는 예전의 유럽 통화 단위(ECU)를 1:1 비율로 대체하였다.

간단한 개념으로 보시면 우리나라돈은 원이죠?

그런데 미국은 달러, 유럽연합은 유로, 일본은 엔, 중국은 위안 등으로 우리 나라의 원과 같이 각 국가마다 불리는 이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화폐가 다르기 때문에 외국과 거래를 할 때 우리나라 돈으로 결재를 할 수가 없겠죠? 그럼 어떻게 하면될까요. 당연히 그나라 돈으로 바까서 사용해야겠죠?

이렇게 다른 나라에서 사용하게 될 경우 화폐를 그 나라돈으로 바까서 사용해야하니다.

이럴 때 외국 돈으로 환산해야겠죠. 그 가치는 어떻게 결정할지에 대한 문제 해결방법이 환율이라는 것. 다시 말씀드리면 외국의 화폐와 우리나라의원을 교환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달러라면 인터넷 검색하시면 아마 달러환율 나오는데요. 지금 보니 1.109원이네요. 그렇다고 이 금액이 교환금액이라고 보시면 안되고 매매기준에 따라 환율우대에 따라 야간의 금액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1달러가 1,100원이라고 가정하면.

100달러 교환하시게 될 경우 우리 나라 돈 110,000원이 필요하단 얘기죠. 달러 뿐아닌 아래 설명드릴 타국의 화폐도 이렇게 각 국가별 환유을 통하여 교환하면 됩니다. 이정도만 설명드리고 이제 국가별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유로FX의 FX는 'Foreign Exchange' 또는 'Forex'의 약자로 외환거래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자본시장인 외환시장에서 유럽연합(European Union, EU)과 미국에서 사용하는 화폐라는 점에서 엄청난 거래량을 자랑하는 외환(FX) 선물입니다. 주로 유로달러와 연동되는 미국달러의 상대적 가치를 파악해낼 수 있는 수단이 되며, 환율변동으로 인해 이익실현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종목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유로FX는 위탁증거금이 약 2,200달러의 수준으로 미니 상품들을 제외하면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해외선물이란 진입장벽의 부담감이 좀 덜하다고 판단할 수 있으실겁니다. 또 미니유로(E-MINI EURO)뿐아니라 , 마이크로 유로(Micro EURO)상품이 있으므로 증거금 장벽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도록 우리가 쉽게 접근하기 쉬운 종목 중 하나입니다.

유로FX는 유로화와 달러의 교환비율을 기초자산으로 보기 때문에 유럽과 미국 경제 상황에 따라서 큰 변동성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므로, ​미국 달러가 하락세인 상황에는 유로화는 피난처로 매수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러차트와 유로FX차트는 서로간의 상반되는 관계를 갖는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또한 달러와 반대되는 움직임을 보이는 골드와 유로FX는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유로FX는 거래할 때에는 달러인덱스 차트와 골드스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또 골드와 같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보고서와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정책등을 가장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유럽연합(EU)에서 경제규모가 가장 큰 나라는 독일이기 때문에, 독일을 필두로 유로존에 속한 국가들에 대한 경제상황 또한 관심을 가지시는것이 바람직하다

 

영국파운드 ( GBP )이본정보

 

댓글